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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시 무단횡단 합법화, 인종차별 논란이 교통법도 바꾼다, 새로운 교통법 이야기, 우리나라에도 가능할까?

by luckydeokie 2024. 10.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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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시가 최근 무단횡단을 합법화하면서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1958년부터 시행된 무단횡단 금지법이 65년 만에 사라지게 된 것입니다. 뉴욕시의회는 보행자가 원하는 곳에서 길을 건널 수 있도록 허용하는 법안을 의결했으며, 뉴욕시장이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아 법안이 자동으로 통과되었습니다. 이 조치는 120일 후부터 본격 시행됩니다.


뉴욕시의 새 법은 교통 신호나 횡단보도 규정을 위반해도 불법으로 간주하지 않으며 경찰의 단속 대상에서 제외합니다. 다만, 보행자가 횡단보도 외의 지역에서 건널 경우 차량 통행권을 우선시해야 하며, 사고 발생 시 민사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무단횡단 합법화, 왜 필요했나?


뉴욕시는 그동안 밀집된 거리 환경으로 무단횡단이 흔한 도시 중 하나입니다. 뉴요커들은 일상적으로 무단횡단을 해왔지만, 법적으로는 불법이었고 최대 300달러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단속이 주로 흑인과 라틴계 주민들에게 집중되었다는 인종차별 논란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뉴욕시 기록에 따르면, 지난해 무단횡단으로 발급된 소환장 463건 중 92%가 유색인종에게 발급되었습니다.

이러한 불균형적 단속이 주민들, 특히 유색인종을 억압하는 도구로 활용되었다는 비판이 이어졌고, 민주당 시의원들은 무단횡단 단속이 불필요한 경찰 자원 낭비이며 인종차별적 성격을 띤다고 주장했습니다.


합법화의 부작용은 없을까?


법안 통과를 반대한 일부 의원들은 무단횡단 허용이 보행자 사고를 증가시킬 위험이 있다고 우려합니다. 뉴욕시 교통당국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 동안 약 200명이 무단횡단 중 사고로 사망했으며 이는 전체 보행자 사망자의 34%를 차지합니다. 무단횡단이 일상화될 경우, 안전사고가 증가할 가능성이 있기에 지속적인 교통안전 교육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도시와의 비교: 미국 내 무단횡단 규제 변화


뉴욕시 외에도 덴버, 캘리포니아, 네바다, 미주리주 캔자스시티 등이 무단횡단에 대한 처벌을 완화하거나 폐지한 바 있습니다. 점차 무단횡단 규제가 유연해지는 추세로, 도시 밀집도가 높고 보행자들이 일상적으로 길을 건너는 환경을 가진 지역에서 비슷한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무단횡단 합법화가 가능할까?


한국에서 무단횡단 합법화는 아직 논의 단계에도 오르지 않았으며, 적용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우리나라의 도로 구조와 교통 환경은 보행자 안전이 우선시되는 유럽이나 일부 미국 대도시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무단횡단이 보행자와 운전자의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고, 무단횡단을 허용할 경우 시민 안전에 큰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단횡단 단속이 특정 인종에 집중된다는 인종차별적 문제가 우리나라와는 크게 관련이 없기 때문에 무단횡단을 합법화하는 법안이 제안될 가능성은 적습니다. 다만, 향후 보행자 중심의 교통문화가 더욱 강조되면서 보행자 안전을 위한 제도 개선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결론적으로,

뉴욕시의 무단횡단 합법화는 도시 특성에 맞춘 조치로 보이며, 보행자와 경찰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무단횡단이 여전히 위험 요소로 간주되기에 합법화 논의가 현실화될 가능성은 낮지만, 보행자 안전을 강화하는 다양한 방안이 연구될 필요는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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